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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

실존주의&인지ㆍ정서ㆍ행동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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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존주의 상담은 다른 상담이론에 비해 철학적인 면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실존주의는 인간존재의 의미에서 관심을 두는 철학의 개념이며, 이론적 절차보다는 인간관에 더 관심을 둔다. 실존주의 상담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는 문제는 인간 존재에 대한 '실존적 불안'이다. 이러한 실존적 불안의 해소는 인간의 삶에 대한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는 데 있다고 본다. 실존주의 상담의 인간관은 인간에게는 과거와 자신을 초월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인간은 정적 실체가 아니며 변천 발전의 계속적인 상태에 있다. 인간 존재의 불안의 원인은 시간의 유한성과 죽음에 대한 불안에서 기인한다. 인간은 미래의 어느 시기에는 자신이 존재하지 않을 것을 안다. 비존재의 위험은 정상적인 불안, 적개심, 공격의 근원이며, 이러한 위험은 항상 모든 개인들에게 존재하는 실존적 불안이다. 모든 인간은 자신의 세계와 사회로부터 소외되었다는 감정을 가지고 있다. 문제해결 방법은 인간 존재의 참의미를 발견하는 것이다. 인간은 실존적 자유의지에 따라 선택하고 이에 대해 책임지는 것을 기본가정으로 한다. 정서적 장애는 삶의 보람을 찾는 능력이 없는 실존적 신경증에 기인한다. 실존적 신경증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인간관계의 만남을 통해서 상담될 수 있음을 전제한다. 실존주의 상담의 특징은 실존주의 상담은 대면적 관계를 중시한다. 인간에게 자기지각의 능력이 있다고 가정한다. 자유와 책임의 양면성에 대한 지각을 중시한다. 실존주의 상담의 목적은 실질적인 치료가 아닌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현재 상태에 대해 인식하고 피해자적 역할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다. 즉, 상담을 치료적 수단이 아닌 진정한 인간 이해와 과정으로 본다. 내담자가 자신의 무한한 잠재능력을 인정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선택과 책임을 통해 자유를 향유할 때 가능하다는 것을 깨닫도록 한다. 내담자가 삶의 의미와 목적을 스스로 발견하도록 하고, 자기 인생에 대한 확고한 방향설정과 결단을 내리도록 돕는다. 실존주의 상담자들이 제시한 인간의 궁극적 관심사로는 삶의 의미성, 진실성, 자유와 책임, 죽음과 비존재가 있다. 삶의 의미성이란 인간은 삶을 통해 스스로의 존재 의미를 발견해야 한다. 진실성이란 개인의 실존을 회복하기 위한 진실성 있는 노력을 해야 한다. 자유와 책임이란 인간은 자기결정적인 존재로서 선택할 능력과 책임이 있다. 죽음과 비존재란 삶과 죽음은 분리될 수 없는 연속성이며, 비존재에 대한 불안감을 가진다. 내담자의 자기인식능력 증진을 위한 상담자의 치료원리는 내담자로 하여금 죽음의 실존적 상황에 직면하도록 격려한다. 내담자로 하여금 삶에 대한 자유와 책임을 자각하도록 촉진한다.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인간관계 양식을 점검하도록 돕는다. 내담자로 하여금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 창조하도록 돕는다. 실존주의 상담에서 상담관계의 기본원리는 비도구성의 원리는 상담은 수단이나 도구가 아니므로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도구적 지시적인 행동을 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자아중심성의 원리는 자아중심성은 개인의 자아세계와 내면의 심리적 실체를 의미하며, 실존주의 상담은 내담자의 자아에 초점을 맞춘다. 만남의 원리는 '여기-지금'에서의 상담자와 내담자의 만남을 중시하는 것으로, 만남은 내담자의 과거 사고, 감정 등에 직면하게 하므로 내담자가 알 수 없었던 것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치료할 수 없는 위기의 원리는 실존주의 상담은 적응이나 치료가 아니라 인간 존재의 주체성과 순정성 회복에 목표가 있다. 실존주의 상담의 평가 의의는 철학적인 입장에서 인간 삶의 의미와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자유와 책임을 강조하고, 보다 창조적이고 능동적인 삶을 제시하였다. 개인 주관성과 의미의 창조 등 인간의 긍정적인 면을 강조하였다. 한계로는 철학적인 측면에 치우쳐 이론이 난해하고 체계적이지 못하다. 이론이 추상적이고 구체적인 기법이 부족하다.   

 인지ㆍ정서ㆍ행동 상담의 기본개념은 엘리스에 의해 개발 발전된 이론으로, 인간의 심리적 부분 중 인지영역을 가장 중시한다. 심리적 문제를 일으키는 사건보다, 사건에 대한 사고의 분석을 중시한다. 행동에 대한 과거의 영향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둔다. 인간을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동시에 비합리적인 사고의 가능성도 가지고 있는 존재로 보았다. 모든 내담자의 행동적 정서적 문제는 비논리적이고 비합리적인 사고에서 기인한 것이다. 비논리적이고 비합리적인 사고는 경험적으로 타당성이 없는 것이다. 역기능적 사고는 정서장애의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과학적 사고를 통하여 깊게 느끼고 구체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 문제해결을 위해 사고의 분석과 논박, 그리고 상담자의 교육적 접근을 강조한다. 비합리적 사고를 합리적 사고로 전환하고자 ABCDE모형을 적용한다. 인지ㆍ정서ㆍ행동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에 따른 행동적 정서적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한다.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논박하여 합리적인 신념으로 전환하고자 한다. 내담자로 하여금 보다 현실적이고 관대한 철학을 가지도록 한다. 자기관심, 자기수용, 불확실성의 수용, 관용, 융통성 등을 통해 자기책임감 등 합리적인 신념의 변화를 유도한다. 인지ㆍ정서ㆍ행동적 상담의 ABCDE모형은 Activating event(선행사건)는 개인의 감정이나 정서적 혼란을 가져오게 되는 행동 또는 사건이다. Belief system(신념체계)는 선행사건에 의해 경험하게 되는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체계이다. Consequence(결과)는 비합리적 신념으로 초래되는 불안, 초조, 우울, 분노, 죄책감이 나타나는 것이다. Dispute(논박)는 비합리적 신념의 결과를 논리적인 원리를 제시하여 논박하는 것이다. Effect(효과)는 논박의 결과로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의 결과가 해소되며, 합리적 신념으로 전환되는 것이다. Feeling(새로운 느낌)는 논박의 효과로 인한 합리적인 신념에서 비롯된 수용적이고 긍정적 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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